2016년 1월 21일 목요일

머리가 간지러운 이유 | 가려운 이유는 무엇일까?


 겨울철이면 어김없이 찾아오는 머리가 간지러움 증상.

 머리가 간지러운 이유는 무엇일까요? 가려운 이유에는 여러가지가 있을텐데요.

 어떤 것이 원인이고, 그 해결방법은 어떻게 되는지 이 포스팅에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머리가 가려워요'라는 증상을 호소하시는 분들은 포스팅을 집중해서 읽어주세요.


- 머리는 왜 간지러울까?

1. 건조함

 특히나 겨울철에 많이 나타나는 증상인데요. 두피가 건조하면 머리가 자주 가려워 계속 긁게됩니다. 이렇게 계속 긁으면 각질이 일어나고, 두피에 상처가 나서 점점 더 가려워지는데요. 심하면 따가움을 느끼기까지 합니다.

 겨울철에는 공기가 건조하기 때문에 피부뿐만 아니라 두피의 수분까지 금세 날아가는데요. 수분을 보충해주지 않으면 더 가려워지게 됩니다. 수분을 잘 유지하려면 모발의 특성에 맞는 샴푸를 쓰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염증 및 세균 감염

 머리가 간지러운 이유 중에 또 다른 하나는 바로 염증이 생겼거나 세균에 감염된 경우입니다. 알러지 반응이나 면역력이 떨어지는 것으로 인해 염증이 생길 수 있구요. 상처가 나서 또 염증이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리고 조금 가려워서 자꾸 손으로 머리를 긁다보면 손의 세균과 바이러스가 두피로 들어가게 됩니다. 긁으면서 상처가 생기면 감염의 위험이 더 커집니다. 이때는 머리가 간지럽더라도 손을 최대한 두피에 대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예방하는 방법

 위에서는 머리가 가려운 이유를 알아보았는데요.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원인이 되는 것들을 제거해줘야 합니다. 우선 건조함 때문에 가려워지는 경우에는 머리에 맞는 샴푸를 사용해야 한다고 말씀드렸는데요.

 머리가 기름이 많이 나는 지성이라면, 지성용 샴푸를 사용하고, 건조한 건성이라면 건성용 샴푸를 사용하셔야 합니다. 가끔씩 수분 보충을 위해 두피팩을 해주시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그리고 손으로 절대 건드리지 않아 세균 감염을 막는 것이 예방 방법이 되겠습니다.


 지금까지 머리가 간지러운 이유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우리 몸에 통증이 나타나거나 간지러운 증상들이 나타난다면 분명 문제가 생긴 것입니다.

 몸에게 큰 문제가 나타나기 전에 경고를 하는 것일 수 있는데요. 이를 간과하지 말고 반드시 몸에 관심을 기울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지난 유용한 글 모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