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3월 2일 수요일

어지럼증의 원인 | 머리가 무겁고 어지러움


 이번 포스팅에서는 어지럼증의 원인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어지러움이 느껴지는 이유는 아주 다양한데요.

 어떤 것들이 문제를 일으키고, 해결 방법은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려 합니다.

 일상생활 도중 자주 어지러움을 느끼거나 머리가 무거운 기분을 느낀다면 이 포스팅을 집중해서 읽어주시기 바라겠습니다.


- 어떤 원인이 있을까?

1. 현훈

 현훈이라는 질환은 생소하실텐데요. 이는 신경계와 귀 질환으로 주위가 빙빙 돌아가는 기분을 느끼거나, 스스로 빙빙 돌아가는 기분을 느끼는 증상이라고 합니다. 어지러움증에도 다양한 종류가 있는데요. 회전하는 증상이 나타날 때 이 현훈이라고 분류하고 있다고 합니다.

 현훈은 내이에 문제가 생기거나, 뇌에 문제가 생기면 나타나는 질환이라고 하는데요. 이로 인해 이석증이나 만성 중이염, 메니에르 병 등의 합병증이 생긴다고 합니다. 치료는 증상에 대한 상담 및 귀와 뇌, 눈 등을 검사하여 원인을 찾아 치료하는 방법을 사용한다고 합니다.


2. 뇌졸중

 뇌졸중이란 머리에 있는 혈관이 막히거나 터져서 그 부위의 뇌가 망가지는 질환인데요. 뇌혈관이 막히는 것을 뇌경색이라 부르고, 뇌혈관이 터져서 혈액이 새어나오는 경우에는 뇌출혈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이 질환은 대게 고혈압이 원인이 되는데요. 마비나 두통, 어지러움증, 언어장애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어지럼증의 원인이 만약 뇌졸중이라면 빨리 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심하면 사망까지 이를 수 있기 때문입니다.


3. 이석증

 이석증은 어지러움이 나타나는 가장 흔한 원인이라고 하는데요. 어지럼증의 정도가 다양하게 나타난다고 합니다. 가벼운 어지러움을 느낄 때도 있고, 공포를 느낄 정도로 어지러움을 느끼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이석증이 나타나는 이유는 귀 속의 깊은 쪽에 반고리관이라는 곳이 있는데, 이 안에 이석이라는 물질이 돌아다니기 때문에 나타나는 질환이라고 합니다. 다행이 이 질환은 웬만한 경우 치료 없이도 자연스레 증상이 좋아지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4. 소화장애

 소화장애란 범위가 아주 넓을 수 있는데요. 음식을 먹다가 체하거나, 소화가 잘 되지 않는 경우 머리가 무겁고 어지러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에는 구토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고, 설사를 하는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어지럼증의 원인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이것 말고도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위에서 알려드린 질환들이 가장 흔한 원인이 되는 것이니 잘 살펴보시고, 해당되는게 만약 없다면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지난 유용한 글 모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