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3월 5일 토요일

후두암 증상 | 초기증상 원인 및 치료 방법을 알아보자!


 이번 포스팅에서는 후두암 증상을 살펴볼텐데요.

 암 같은 경우 의료기술이 발달하기 전에는 발병하게 되면 치료도 못하고, 그저 죽을 날만 기다리는 병이었습니다.

 그런데 요즘은 의료기술이 워낙 발달해서 초기에 발견하면 치료가 어느 정도 가능한데요.

 후두암 초기증상을 잘 알아보고, 조기에 발견해서 치료를 받을 수 있으면 생존율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 후두암이란 정확히 뭘까?


 쉽게 말해 후두암이란 후두에 암이 생긴 것을 말합니다. 위 사진을 보시면 후두가 어디에 위치하는지 알 수 있는데요. 후두암은 호흡에 문제를 일으키고, 말하는 것까지 문제가 생기게됩니다.

 전체 암 중에 약 3%의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그렇게 흔하게 나타나는 질병은 아닙니다. 후두암을 포함해서 암이라는 질환이 무서운 이유는 다른 기관으로 전이되기 때문인데요. 후두암 역시 주변으로 전이되면 더 큰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 왜 생길까?

 후두암 원인으로는 가장 첫 번째로 꼽히는 것이 바로 흡연입니다. 후두암은 담배피는 사람들에게서 많이 발병하는데요. 담배뿐만 아니라 술 역시 습관적으로 마시는 분들이 후두암 발병률이 높다고 합니다.

 물론 이뿐만 아니라 특정 바이러스, 만성 염증, 방사선, 공기오염 등 다양한 원인이 있다고 합니다. 모든 원인을 알고 다 조심하는 것이 좋겠지만, 실제로는 쉽지 않을텐데요. 후두암 초기증상을 잘 살펴보고, 빠른 발견과 치료가 중요합니다.


- 어떤 증상이?

 후두암 증상으로는 목소리가 조금씩 변해가는 증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간혹 쉰 목소리가 나오다가 어느 순간부터 아예 쉰 목소리로 바뀌는 경향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물론 목소리가 쉰 목소리로 바뀌더라도 1년 이상 다른 증상이 없으면 후두암이 아닌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물론 이뿐만 아니라 후두 부근의 통증, 호흡곤란, 피를 토하거나, 지속적으로 심한 기침, 원인 모를 체중감소, 음식을 삼킬 때 목에 무언가 걸리는 느낌 등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조금이라도 의심스러운 증상이 있다면 바로 조직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 어떻게 치료할까?

 후두암 치료 방법의 경우에는 기본적으로 다른 암들과 마찬가지로 암 덩어리를 절제하는 수술을 하게 됩니다. 물론 암이 얼마나 진행됐는지에 따라 치료 방법이 달라질텐데요. 초기에 발견하여 치료를 받는 경우 암 덩어리를 절제하고, 항암치료를 하게 될텐데요.

 말기에 발견할 경우에는 절제보다는 항암치료나 방사선치료로 암의 진행을 늦추는 방법밖에 없다고 합니다. 그러니 후두암 증상을 잘 알아두었다가 이상이 느껴지면 바로 검사를 받아보고, 빨리 발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겠죠?

▼지난 유용한 글 모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