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10월 15일 목요일

손가락 마디 굵어짐 | 미리 알고 예방하기

 이번 포스팅에서는 손가락 마디 굵어짐에 대한 증상을 알아볼텐데요. 남성분들도 손가락 마디가 굵어지면 신경이 많이 쓰이겠지만, 남성분들 보다는 여성분들이 이것에 더 민감하실텐데요.


 반기를 끼는 분들은 느껴보신 적이 있겠지만 손가락은 가는데 마디가 굵으면 반지를 맞출 때 치수가 참 애매해집니다. 손가락에 맞추자니 마디에 굵어 들어가지 않고, 손가락 마디에 맞추자니 손가락에는 헐거운데요.


 이것뿐만 아니라 손가락이 굵으면 사실 손이 덜 예뻐보여 여성분들에게는 종종 스트레스가 되기도 합니다. 남성분들의 경우는 손가락 굵기에 신경쓰시는 분들이 별로 없어 큰 문제가 되는 건 아닌데요.


 그렇다면 손가락 마디 굵어짐 증상이 왜 나타나는 것일까요? 그 이유를 지금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위에 보면 간혹 손가락을 딱딱 거리며 소리를 내는 분들을 볼 수 있는데요. 습관이 되신 분들은 수시로 소리를 냅니다.


 그런데 이런 습관들이 사실 손가락 마디를 굵게 만드는 주요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이렇게 딱딱 소리가 나는 것은 관절 사이에 기포가 생겨서 그것이 터지며 나는 소리인데요. 이것은 소리를 내며 터칠 수록 더 많이, 자주 생긴다고 합니다.

 소리가 난다며 재밌다고 계속 뚝뚝 거리며 손가락에서 소리를 내다가는 손가락 마디가 굵어질 수 있습니다. 이는 연골이 망가져 뼈에 문제가 생기면서 나타나는 증상이기도 한데요. 일부러 소리내거나 하는 행동은 하지 않으시는 게 좋습니다.


 또다른 원인으로는 골관점염이라는 질환이 있는데요. 이 역시 관절에 문제가 생긴 것입니다. 우리 몸은 나이가 들면서 모든 기능이 퇴화하기 마련인데요. 관절 역시 나이가 들면서 퇴화를 거듭하게 됩니다.


 관절의 퇴화와 연골의 마모로 뼈 사이에서 손가락의 운동을 부드럽게 도와주던 관절과 연골이 망가지게 되는데요. 이때부터는 슬슬 손가락 마디의 뼈와 뼈 사이에서 염증이나 부딪힘이 생기게 됩니다.

 이때 뼈가 망가지게 되는데 염증 등으로 부어오르는 것이거나 손상된 뼈가 재생되면서 비정상적으로 기존보다 더 많이 성장해서 손가락 마디 굵어짐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이는 어쩔 수 없는 증상일까요?


 이런 증상은 손가락을 많이 사용하시는 분들에게서 자주 나타난다고 하는데요. 위에서도 말씀드린대로 손가락을 뚝뚝 소리내는 행동을 일부러 절대 하시면 안되겠습니다. 다만 손을 많이 사용하는 일을 하시는 분들에게 일을 하지 말라고 할 수는 없겠지요ㅠ

 지금까지 손가락 마디 굵어짐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소리 내는 행동이나 손가락을 비정상적인 방향 등으로 심하게 스트레칭을 하는 등의 행동은 삼가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부드러운 손가락 스트레칭을 해주신다면 질환이 악화되는 것을 조금은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