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4월 12일 화요일

저혈압 수치 | 저혈압에 좋은 식품


 요즘은 고혈압이 큰 문제가 되고 있는데요.

 그에 못지않게 저혈압 역시 큰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저혈압 수치와 저혈압에 좋은 식품을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이에 앞서 혈압에 대해 알아보는 것이 먼저겠죠? 혈압은 무엇인지, 고혈압과 저혈압은 어떤 차이가 나타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혈압이란?

 우리 몸에는 수많은 혈관들이 존재합니다. 이 혈관을 통해 심장에서 온 몸으로 피가 공급되는데요. 피를 손끝, 발끝까지 보내기 위해 심장은 강한 힘으로 수축하며 혈액은 혈관 구석구석으로 보내게 됩니다.

 이때 심장에서 혈액이 나가면서 압력을 받게 되는데요. 심장이 수축하면서 혈액이 나갈 때를 수축기혈압이라 부르고, 이완할 때 들어오는 것을 이완기혈압이라고 합니다. 이를 합쳐 혈압이라고 총칭하고 있습니다.


- 혈압의 정상수치는?

 그렇다면 혈압의 정상수치는 어떻게 될까요? 혈압은 아래 사진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수축기 혈압과 이완기 혈압으로 나뉘고, 정상범위, 고혈압의 전단계, 1기와 2기로 나뉘고 있습니다.

(출처 : 아산병원 검사수치 백과)

 혈압의 정상범위는 수축기 혈압일 때 120mmHg 미만이어야 하고, 이완기 혈압일 때 80mmHg 미만이어야 합니다. 이 수치를 벗어나게 되면 고혈압이라 부르고, 또 너무 낮을 경우에는 저혈압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 저혈압의 수치는?

 고혈압은 정확한 수치가 나와있는데요. 사실 저혈압 수치는 딱 정해진 범위가 없다고 합니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저혈압 수치로는 혈압이 100/60 mmHg 밑으로 떨어지는 경우를 저혈압이라고 부른다고 합니다.

 고혈압도 마찬가지지만 저혈압 역시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되는데요. 저혈압은 참 애매한 문제라고 합니다. 딱히 어떤 증상이 나타나는 것도 아니고, 검사로 원인을 찾기 힘든 경우가 많다고 하네요.


- 어떤 위험이?

 저혈압 수치에 해당하더라도 아무런 증상이 없을 수 있는데요. 간혹 심한 경우에는 갑자기 실신을 하는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빈혈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고 하지만 이 또한 확실히 저혈압이 원인이 아닐 수도 있다고 합니다.

 물론 기립성 저혈압의 경우 증상을 알아볼 수 있는 경우가 많다고 하는데요. 아침에 갑자기 일어날 때 심한 어지러움을 느낄 수 있다고 합니다. 저혈압은 갑자기 정신을 잃는 경우가 종종 있어, 고혈압과 마찬가지로 주의를 요하는 문제가 되겠습니다.


▼지난 유용한 글 모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