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4월 29일 금요일

파킨슨병 초기증상 | 치매와 우울증에 관하여


 파킨슨병이라고 들어보신 적 있으시죠?

 이 병은 걷다가 몸이 굳기도 하고, 치매나 우울증이 뒤따르는 병이기도 한데요.

 이번 포스트에서는 파킨슨병 초기증상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우선 파킨슨병이라는 질환이 어떤 질환인지 다시 한번 알아보고, 원인과 치료방법은 어떻게 되는지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파킨슨병이란?

 이는 도파민계 신경이 손상되는 질병이라고 하는데요. 도파민은 우리 몸이 원하는대로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는 물질이라고 합니다. 신경이 손상되며 도파민 분비가 제대로 되지 않게 되는 질환인데요.

 움직임을 돕는 물질의 분비에 문제가 생기는 만큼 파킨슨병에 걸리게되면 움직임에 장애가 나타나게 됩니다. 파킨슨병의 원인은 아직 정확히 밝혀진 것이 없다고 하는데요. 질환에 걸리면 어떤 증상이 나타날까요?


- 질환의 증상

 파킨슨병 초기증상으로는 행동에 조금씩 변화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가만히 있으면 몸에 잔떨림이 생기는 경우도 있구요. 근육이나 관절이 뻣뻣해지는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근육통이나 두통을 호소하는 경우도 있다고 하네요.

 또한 글씨를 쓰는 것처럼 섬세한 운동이 어려워진다고 합니다. 이뿐만 아니라 걷다가 넘어지는 일이 점차 많아지고, 배뇨장애, 수면장애를 호소하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파킨슨병이 치매와 우울증으로 이어지는 경우도 있다고 하는데요.


- 치매와 우울증

 파킨슨병을 가지고 있는 환자의 약 50%가 우울증 증세를 보인다고 합니다. 파킨슨병 때문에 우울증이 생기고 악화되어 치료가 더 어려워지는 경우가 종종 있다고 하네요. 이때는 약도 잘 받지 않는다고 합니다.

 또한 치매 문제가 발생하기도 하는데요. 우울증의 확률과 비슷하게 치매가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물론 알츠하이머병의 치매와는 조금 다르다고 하는데요. 약물 치료로 증상을 호전시킬 수 있다고 하네요.


- 치료는?

 파킨슨병은 도파민 분비에 문제가 생기는 것인데요. 그만큼 치료는 도파민제를 투여하는 것으로 이루어진다고 합니다. 다만 오랜 기간 약물을 투여할 경우 후기운동합병증이라는 부작용이 나타날 수도 있다고 하네요.

 지금까지 파킨슨병 초기증상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이 질환 하나로 나타나는 증상만 해도 여러개입니다. 특히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수 있는 것들이 많은데요. 빠른 검사와 치료가 증상을 악화시는 것을 최대한 막아주는 방법이겠습니다.

(사진 출처 : 서울아산병원 질환백과)

▼지난 유용한 글 모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