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월 28일 목요일

윗몸일으키기 자세 | 효과 및 부작용


 이번 포스팅에서는 윗몸일으키기 자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집에서 간편히 할 수도 있는 운동으로 윗몸일으키기 효과도 좋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그렇다면 올바른 자세는 무엇이며, 몸에 좋은 효과는 어떤 것이 있는지, 또 혹시나 부작용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자세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 윗몸일으키기 자세는?


 윗몸일으키기도 여러가지 방법이 있는데요. 가장 기본적인 자세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초보자 분들의 경우에는 발을 고정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등을 바닥에 대고 편히 누워줍니다.

 이때 다리를 구부리셔야 하는데요. 무릎 부근의 각도가 약 90도에서 120도 정도 되는 각도로 무릎을 세워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팔을 머리뒤로 깍지를 끼시면 됩니다. 이 상태로 천천히 상체를 일으켜주시면 되는데요.


 초보자 분들의 경우에는 손을 머리 뒤로 깍지를 끼면 너무 힘든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는 손을 귀뒤에 대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단 이 윗몸일의기 자세는 팔의 반동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그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 주의할 점

 윗몸일으키기 효과는 복근에 많이 나타나는데요. 이는 제대로 운동을 했을 경우입니다. 간혹 처음에 몸의 반동으로 윗몸일으키기를 하거나, 팔의 반동으로 운동을 하시는 분들이 계신데요. 이는 잘못된 방법으로 제대로 운동이 되지 않습니다.

 복근이 제대로 운동되기 위해서는 윗몸일으키기를 하는 내내 복근이 긴장된 상태가 되어야 합니다. 한번에 힘을 주고, 쉬고 하는 것이 아니라 천천히 하면서 계속 근육이 긴장된 상태를 만들어주셔야 운동 효과를 많이 볼 수 있습니다.


- 효과는?

 윗몸일으키기 효과로는 기본적으로 복근운동이 되는 것이 있습니다. 그리고 복근 운동만 되는 것이 아니라 유산소 운동도 같이 되기 때문에 단순히 근육이 붙는 것이 아니라 살도 함께 빠지게 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지금까지 윗몸일으키기 자세와 효과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윗몸일으키기 부작용으로는 허리의 위험성이 있는데요. 디스크나 척추에 문제가 있는 분들은 하시면 안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윗몸일으키기를 안하다가 너무 과하게 시작하는 경우에도 다칠 수 있으니 천천히 스트레칭을 해가며, 갯수를 적게 시작해서 조금씩 늘려주는 운동 방법을 활용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지난 유용한 글 모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