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2월 12일 금요일

급체 응급처치 | 증상 해결방법은?


 이번 포스팅에서는 급체 응급처치 방법에 대한 내용을 알아보려 합니다.

 식사를 할 때는 천천히 꼭꼭 씹어서 삼키는 것이 좋은데요.

 간혹 빨리 먹어야 하거나, 마음이 불편한거나, 몸이 좋지 않은 상태에서 식사를 하다보면 급하게 체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급체 증상 해결방법을 아는 것이 좋은데요. 먼저 급체에 대해 제대로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 급체란?

 급체란 쉽게 말해 위에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급하게 체한 것을 말하는데요. 체하는 원인은 다양합니다. 과식을 하는 경우에도 체할 수 있고, 자극적인 음식을 먹는 경우에도 체할 수 있습니다.

 나타나는 급체 증상으로는 갑자기 속이 더부룩하고, 명치 부근에 답답함을 느끼게 됩니다. 또한 배에 음식이 가득차서 불편한 기분을 느낍니다. 트름이 자주 나기도 하고, 구역질이나 설사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렇게 여러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데요. 일시적인 체기는 그대로 잘 쉬기만 해도 자연스레 내려가는데요. 자주 체하거나, 급하게 체해서 식은땀이 나고, 머리도 아프고, 손발이 차가워지는 경우에는 급체 응급처치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 응급처치 방법은?

1. 손가락 따기

 이는 민간요법인데요. 손가락의 손톱 바로 밑이나 손톱이 나오는 부분 위의 살 부분을 따주시면 됩니다. 손을 따면 혈액순환이 잘 되어 소화를 돕는다고 하는데요. 이때 바늘을 사용하게 되는데 반드시 소독을 한 후에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2. 지압

 손이나 발을 지압만 잘 해줘도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들 하는데요. 아래 사진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엄지 손가락과 검지 손가락 사이의 부분을 지압해주시면 됩니다. 이 부분을 꾸욱 눌렀을 때 통증이 심할수록 체기가 심한 것이라고 합니다.

 간혹 어느 쪽 손을 지압해야하는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계신데요. 양쪽 모두 번갈아 가며 지압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한쪽만 너무 강하게 하다가는 통증만 심해지겠죠? 오른손 왼손 지압 부위를 잘 지압해주시면 급체 해결방법에 도움이 됩니다.


3. 소화제

 급체 했을 때 주위에 약국이 있다면 소화제를 사먹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사실 약이라는 것은 많이 먹을수록 몸에서 내성이 생기기 때문에 점점 더 약효가 떨어지는 데요. 갑자기 체했는데 체기가 심할 경우에는 소화제를 복요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급체 응급처치 방법을 알아보았는데요. 식사시에는 천천히 편안한 마음으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어쩔 수 없이 급하게 먹어야 할 때는 음식을 조금 남기더라도 적은 양의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급체를 예방하는 방법이 되겠습니다.

▼지난 유용한 글 모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