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3월 8일 화요일

임신초기 배아픔 언제까지? 통증은 왜?


 이번 포스팅에서는 임신초기 배아픔 언제까지 가는지 알아보려 합니다.

 임신을 했을 때는 아주 작은 몸의 변화에도 민감하기 마련인데요.

 약간의 통증이나 출혈이 일어나더라도 아이에게 혹시 무슨 일이 생기는 건 아닌지 걱정스럽기만 합니다.

 그렇다면 임신초기에 배가 아픈 이유는 무엇일까요?


- 왜 배가 아플까?

 임신초기에 배아픔이 나타나는 이유는 다양합니다. 우선 정상인 경우와 비정상인 경우로 나눌 수 있을텐데요. 통증이 원래 나타나는 경우는 임신을 하게되면 아이가 자랄 자궁이 커지면서 몸 안의 장기들이 자궁에 밀리기 때문입니다.

 또한 자궁의 변화에도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는데요. 배가 아프다고 무조건 잘못되는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물론 비정상적인 변화가 나타나기도 하는데요. 통증의 정도가 아주 심한 경우에는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아이와 산모를 위해서 자주 병원에 가서 초음파 등의 검사를 받는 것은 좋지만은 않다고 하는데요. 임신초기에 나타나는 복부 통증은 대게 생리 때 경험하는 통증과 비슷하다고 합니다. 쿡쿡 쑤시는 정도라고 하는데요.

 그것을 넘어서서 큰 통증이 나타나면 병원에 가시는 것이 좋겠죠? 통증뿐만 아니라 피가 나오는 것도 걱정이 많이 되실텐데요. 복부에 통증이 심하면서 피까지 나온다면 바로 병원에 가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 출혈이?

 임신초기에 출혈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는데요. 아주 초기에는 착상혈이라고 수정란이 자궁 내막에 착상하면서 생기는 아주 적은 양의 출혈이 생기기도 한다고 합니다. 생리와 비교하면 출혈양이 훨씬 적고, 기간도 짧다고 합니다.

 또 다른 원인으로는 유산이 있는데요. 임신초기에 피가 많이 나오는 경우에는 유산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유산에도 완전 유산, 계류 유산 등 다양한 분류가 있는데요. 다량의 피가 나올 경우에는 산부인과에 빨리 가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 주의해야할 점은?

 임신초기 주의사항을 알고 계시면 좋을텐데요. 임신 전과 같이 행동하거나, 아무 음식이나 먹는 것은 태아에게 안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임신 초기에 조심해야할 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1. 과격한 운동
2. 흡연과 음주
3. 심한 스트레스
4. 약 복용
5. 사우나나 찜질방 같은 더운 곳 금지
6. 카페인 섭취

 위와 같은 사항들은 피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임산부가 아니더라도 함께 사시는 분이 담배를 핀다면 간접흡연의 위험성이 있으니, 주변 사람도 신경을 함께 써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임신초기 배아픔 통증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유용한 글 모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