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6월 3일 금요일

족저근막염 증상 및 치료방법!


 이번 포스트에서 알아볼 내용은 족저근막염 증상 및 치료방법입니다.

 족저근막염이라는 질환은 생소하실 수도 있는데요.

 질환을 앓고 계신분들이 종종 있지만, 크게 신경쓰지 않기 때문에 질환의 정확한 이름을 모르시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먼저 족저근막염이라는 질환에 대해 알아보고, 어떤 증상이 나타나는지, 무엇이 원인인지, 치료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족저근막염이란?


 이 질환은 족저근막에 염증이 생기는 것입니다. 족저근막은 발바닥 뒤꿈치 부분부터 발가락쪽으로 총 5개의 섬유띠를 이르고 있는 것을 말합니다.

 이 섬유띠들은 몸에 실리는 하중을 분산시켜주고, 발을 들어올려 걷기를 수월하게 만들어 줍니다.

 다양한 원인에 의해 이 족저근막에 염증이 생기게 되는데요. 나이가 들수록 발병하기 쉽고, 여성분들에게서 더 많이 나타나는 질환이라고 합니다.


- 어떤 증상이?


 기본적으로 족저근막염 증상이라고 하면 발바닥에 통증이 느껴지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초기에는 통증이 그리 심하지 않아 신경쓰지 않을 수 있는데요. 통증이 점점 심해져 걷기가 힘들 정도로 악화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특히 잠자리에서 일어난 아침에 이 증상이 심해지는 경우가 많다고 하는데요. 저녁에 자면서 족저근막이 줄어든 상태로 있다가 아침에 일어나서 발을 디디는 순간 심한 통증이 느껴진다고 하네요.


- 원인은?


 족저근막염이 여성분들에게 더 많이 발견되는 원인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신발인데요. 여성분들은 구두나 굽이 높은 구두인 하이힐을 신는 경우가 많아 발에 무리가 더 많이 가기 때문에 족저근막염에 걸릴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계단을 오르거나, 등산, 에어로빅, 당뇨, 관절염, 갑자기 운동을 과하게 하는 경우, 높은 곳에서 떨어지는 등의 원인으로 족저근막에 염증이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제때 치료를 하지 않으면 통증이 더 심해질 수 있다고 말씀드렸는데요. 치료방법은 어떻게 될까요?


- 족저근막염 치료방법


 다행히 대부분의 족저근막염 환자분들은 보존적 치료로 치료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보존적 치료란 보조기를 활용하거나, 운동요법 등을 통해 증상을 완화시는 방법인데요.

 통증이 아주 심한 경우에는 수술을 하는 경우도 있지만, 스트레칭이나 마사지, 찜질 등을 통해서도 충분히 증상이 호전될 수 있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족저근막염 증상 및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이 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꽉끼는 신발을 피하고, 본인의 발에 알맞는 신발을 신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지난 유용한 글 모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