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6월 10일 금요일

무릎 연골 손상 증상 & 무릎관절염 초기증상


 요즘들어 무릎에 자꾸 통증이 느껴지시나요?

 그렇다면 무릎 연골이 손상되거나 염증이 생겼을 가능성이 있는데요.

 이번 포스트에서는 무릎 연골 손상 증상 및 무릎관절염 초기증상에 대해 살펴보려고 합니다.

 연골이나 관절에 손상이 생기면 기본적으로 무릎에 통증이 나타나는데요. 이를 제대로 치료하지 않는다면 증상이 심해져 걷는데 어려움을 느끼게 될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증상들이 나타날까요?


- 무릎 연골 손상 증상


 사실 무릎 연골이 손상되거나, 무릎관절염 초기에 나타나는 증상에는 차이가 없을 정도로 비슷한 증상들이 나타납니다.

 이렇게 무릎에 문제가 생기면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오래 앉아있거나 서 있다가 움직이려고 하면 무릎이 부드럽게 움직이지 않는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또한 날씨에 따라 무릎에 통증이 나타날 때도 있구요. 오히려 발목이 자주 삐거나 시린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또, 무릎이 쫙 펴지지 않거나 다 접히기에는 통증이 심한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 무릎 연골이나 관절 손상의 원인


1. 운동

 우리는 흔히 운동을 꾸준히 하면 몸이 건강해진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맞는 말이기는 하지만 사람에 따라 운동에 따라 조금씩 다릅니다.

 운동이라도 안 하던 사람이 갑자기 과격한 운동을 한다거나, 주기적으로 격한 운동을 하는 경우에는 무릎에 연골이나 관절이 손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갑자기 방향을 트는 운동이나 무릎에 하중이 많이 실리는 운동을 하는 경우에 이런 무릎 연골 손상 증상이나 무릎 관절염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2. 노화

 사람은 어느 나이를 기점으로 점점 노화하기 시작합니다. 체력도 약해지고, 근력도 떨어지고, 뼈도 약해집니다.

 그러다 보면 젊을 때와는 다르게 아픈 곳이 많아지고 쉽게 다치게 되는데요. 노화로 인해 뼈나 근육이 약해져 무릎에 손상을 입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연세가 있으신 분들은 근력 운동을 조금씩 해주시는 것이 좋고, 뼈 건강에 좋은 음식을 꾸준히 섭취해주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 예방은?


 무릎관절염 초기증상들을 무시하고 그대로 뒀다가는 2차 무릎 통증으로 증상이 악화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이를 제때 치료하지 않으면 점점 치료가 어려워진다고 합니다. 그래서 증상이 조금씩 나타날 때 빨리 진료 및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무릎 주변의 근력을 강화시켜 주는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과격한 운동이나 무거운 물건을 드는 행동을 피하는 것이 좋고, 비만이라면 체중감량을 하는 것이 무릎 건강에 좋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무릎 연골 손상 증상 및 예방법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유용한 글 모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