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월 20일 수요일

입에 하얀거 구내염? 편도결석?


 오늘은 입에 하얀거가 생겼을 때 그게 무엇인지, 어떻게 해야 낫는지 그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입안에 하얀 게 생겼다면 구내염일 가능성이 큽니다.

 그런데 입안에서 하얀 알갱이가 나온다면 편도결석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우선 입안이 따갑고 하얗게 동그란 염증이 생겼다면 구내염일 수 있는데요.

 구내염에 대해 먼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구내염

1. 구내염이란?

 구내염이란 입 안쪽에 동그랗게 하얀 물집 같은 것이 생기는 것을 말하는데요. 이는 입안에 생기는 염증입니다. 원인은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입 안에 혀나 잇몸, 입술 등 입 안쪽 다양한 부위에 감염되어 염증 반응을 일으키는 것을 말합니다.

 원인이나 증상에 따라 재발성 아프타성 구내궤양, 헤르페스성 구내염, 편평태선, 칸디다증 등 다양한 병명으로 나뉘게 되는데요. 대부분 세균 등의 감염으로 나타나는 증상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2. 어떤 증상이?

 입안에 구내염이 생겼다면 이 부위에 음식물이 닿거나, 혀 등이 닿을 때 통증이 느껴지게 되는데요. 간혹 다른 물체에 닿지 않아도 화끈거리는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그리고 구내염이 생기면 입 냄새가 심하게 나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3. 치료는?

 입안에 하얀거 났을 때 치료는 구내염의 원인 및 증상에 따라 다르게 진행되는데요. 대부분 걸리는 구내염이 재발성 아프타성 구내궤양인데요. 이는 자연적으로 치유가 되는 질환입니다. 일주일에서 이주일 정도 잘 먹고, 잘 쉬면 금방 낫는다고 합니다.

 다른 질환들의 경우에는 세균이나 바이러스 감염인 경우 이 원인을 제거해주는 약물을 섭취하거나 환부에 바를 수 있다고 합니다. 금방 낫는 경우에는 별 문제가 없지만 잘 낫지 않는 경우에는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아 원인을 찾는 것이 먼저가 되겠습니다.


- 편도결석

1. 편도결석이란?

 편도결석은 편도에 염증이 생겨 조그맣게 구멍들이 생기는 질환인데요. 이 구멍들에 음식물 찌꺼기들이 끼면서 하얀 알갱이가 되는 것을 말합니다. 목에 무언가 이물감이 느껴지기도 하는데요.


 양치질을 하면 자연스레 빠지기도 하지만, 구멍이 없어지는 것은 아니므로 지속적으로 생기고, 또 구멍이 더 커질 수 있습니다. 병원에 가서 전문의와 상담을 해보시고 편도 제거 수술 등으로 치료를 받으시면 되겠습니다.

 지금까지 입에 하얀거 생겼을 때 어떤 질환이며, 원인과 치료방법을 알아보았는데요. 병은 치료 시기가 늦을수록 증상이 심해지고, 치료도 어려워지니 빠른 시일 내에 병원에 방문하셔서 검사와 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지난 유용한 글 모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