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5월 10일 화요일

식도암 증상 & 식도염 증상


 이번에 포스팅할 내용은 식도암 증상과 식도염 증상에 관한 정보입니다.

 간혹 염증 질환이 심해져 암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있는데요.

 식도염이나 식도암의 경우 어떤 질환인지, 또한 식도염이 암으로 변할 수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그렇다면 우선 식도염과 식도암이라는 질환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질환을 잘 알아야 치료도 하고 예방도 할 수 있겠죠?


- 식도염? 식도암?

1. 식도염

 식도염은 식도의 점막에 염증이 생겨 통증이나 출혈이 일어나는 질환입니다. 이는 세균에 감염되거나 산이나 알칼리성의 자극, 또는 약물에 의해 염증이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다양한 원인에 의해서 식도염 질환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식도염 증상으로는 간혹 구토를 하기도 하고, 몸에 열이나거나 백혈구 수치가 증가하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목이나 가슴쪽에 날카로운 통증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하는데요. 때로는 토를 하면 피가 섞여 나오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2. 식도암

 식도암이란 쉽게말해 식도에 암세포가 생기는 질환입니다. 물론 식도암은 위치에 따라 이름이 조금씩 다르게 불리는데요.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발병하는 식도암으로는 편평세포암이 있다고 합니다.

 식도암 증상으로는 음식을 삼킬 때 통증이 나타나는 것이 주요 증상이라고 하는데요. 간혹 이런 증상이 없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암이 점점 커져 식도를 막게되면 음식을 먹는 것뿐만 아니라 목소리 등에도 변화가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 식도염이 식도암으로?

 요즘에는 역류성 식도염 환자가 참 많다고 하는데요. 야식을 먹고 소화가 다 되지 않은 채로 잠들어 역류성 식도염에 걸리는 분들이 많다고 합니다. 그런데 이렇게 걸린 식도염이 식도암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고 하는데요.

 모든 식도염이 식도암으로 발전되는 것은 아니지만, 특히 역류성 식도염의 경우 치료를 제대로 받지 않고 안좋은 습관을 계속 유지할 경우에는 식도암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아주 높다고 하네요.


- 예방을 하자!

 식도암이나 식도염 모두 안 좋은 습관 때문에 걸리는 경우가 많은데요. 술이나 담배, 약물 과다 복용 등 안좋은 습관을 모두 버리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영양소가 골고루 들어있는 균형잡힌 식생활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탄 음식이나 가공육류 등도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만약 위에서 말씀드린 식도암 증상이나 식도염 증상이 나타난다면 바로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식도염이든 식도암이든 빨리 발견해서 치료를 하는 것이 당연히 좋겠죠?

▼지난 유용한 글 모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