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5월 24일 화요일

미세먼지 원인 | 해결방안은?


 요즘은 시도때도 없이 미세먼지 때문에 하늘이 흐린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기상청의 예보도 맞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라 대비하기가 쉽지 않은데요.

 이런 미세먼지 원인은 무엇일까요?

 이번 포스트에서는 미세먼지가 생기는 이유와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 해결방안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미세먼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미세먼지란?

 미세먼지는 쉽게 말해 사람의 눈에 보이지 않을 정도로 크기가 작은 먼지를 말합니다. 입자의 크기에 따라 미세먼지라 부르기도 하고, 그보다 입자가 더 작을 경우에는 초미세먼지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이는 우리가 숨쉬는 과정에서 공기와 함께 폐 속으로 유입돼 폐가 정상적인 기능을 하지 못하도록 안 좋은 영향을 미칩니다. 또한 면역력을 떨어뜨리기 때문에 폐질환 및 다양한 질병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 원인은?

 미세먼지 원인은 다양합니다. 먼저 자연적으로 생기는 미세먼지가 있는가 하면, 인위적인 방법으로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대게 자동차나 발전소, 보일러 가동시에 연료를 태워 기기를 작동시키는 경우에 발생된다고 합니다.

 물론 이뿐만 아니라 도로에서 날리는 먼지, 공사장의 먼지, 외국에서 날아온 먼지 등이 우리나라 공기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아직은 우리나라에 미세먼지에 대한 규정 등이 제대로 갖춰지지 않았기 때문에 관리도 안 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 황사와 미세먼지

 미세먼지와 황사에 대해 정확한 구별을 어려워하시는 분들이 계실텐데요. 황사와 미세먼지는 분명히 다른 것이라고 합니다.

 황사는 미세한 크기의 모래들이 바람을 타고 하늘 높이 올라갔다가 떨어지면서 나타나는 것인데요. 칼슘, 철분, 알루미늄 등 흙의 성분으로 이루어져있다고 합니다.

 반면 미세먼지의 경우 황산염, 질산염, 암모니아 등처럼 다양한 화합물로 구성되어 있다고 합니다. 이는 연소에 의해 생기는 물질들인데요. 유해물질들이기 때문에 미세먼지가 몸에 위험한 것입니다.


- 해결방안은?

 미세먼지 원인 해결방안에 대해 궁금하실텐데요. 개인이 할 수 있는 노력과 정부가 해야할 노력이 있습니다.

 사실 정부차원에서 나서야 일이 해결되기 시작할텐데요. 도로를 달리는 경유버스를 천연가스 버스로 교체하고, 경유차 운행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산업단지에서 나오는 미세먼지를 줄일 방안을 찾고, 화석연료 사용시 나오는 수많은 미세먼지를 피하기 위해 대체 자원 개발에 힘써야 합니다.

 여기서 개인이 할 수 있는 노력이란, 오래된 경유차 운행을 줄이고 미세먼지 흡입을 피하기 위해 전용 마스크를 쓰는 방법 밖에는 없다고 합니다. 이제서야 정부는 대책 마련에 들어갔다고 하는데요. 해결되기 전까지는 이렇게 조심을 하는 방법 밖에는 없겠습니다.

▼지난 유용한 글 모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