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5월 6일 금요일

비타민d 효능 | 복용 부작용은?


 이번 포스트에서는 비타민d 효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비타민의 경우 많은 분들이 건강을 위해 영양제로 섭취하고 계실텐데요.

 비타민D의 경우 몸에서 어떤 기능을 하며, 어떻게 섭취, 합성되는지 잘 모르시는 분도 계실텐데요.

 우선 비타민D란 무엇인지부터 어떤 효능이 있으며, 비타민d 복용 부작용은 혹시 없는지까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비타민D란?

 비타민 D는 우리 몸에 들어온 칼슘이 기능을 하는데 돕는 작용을 합니다. 특히 아이들의 성장과 관련해 비타민D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하는데요.

 이는 대게 태양광선을 쬐는 것을 통해 우리몸에서 합성이 된다고 합니다. 실제로 먹어서 비타민D를 섭취하는 경우에 그 양은 얼마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물론 햇빛을 통해 보충을 하게 되는데요. 부족한 부분을 음식으로 보충해줘야 비타민D의 적정량을 채울 수 있다고 하네요.


- 부족하면?

 비타민d 효능은 칼슘과 인의 대사를 돕는 것이라고 말씀드렸는데요. 부족하면 기본적으로 칼슘과 인의 대사에 문제가 생깁니다.

 어릴 때 비타민D가 부족하면 성장발육에 문제가 생길 수 있는데요. 키가 크고, 몸의 각 기관들이 성장하는데 안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하네요.

 또한 성인이라도 비타민D가 부족하게 되면 구루병이나 골연화증이 생길 수 있다고 하는데요. 이뿐만 아니라 근육이 약해지거나 면역체계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 어떻게 복용할까?

 위에서도 말씀드렸지만 비타민D는 대게 태양광선을 통해 합성된다고 말씀드렸는데요. 실내에서 생활하는 시간이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만큼 매일 낮에 산책겸 햇빛을 쬐는 것이 좋습니다.

 매일 30분 정도씩 산책을 하며 햇볕을 쬐기만 해도 우리몸에 필요한 비타민D가 합성된다고 하네요.

 물론 사람에 따라 다른 경우도 있는데요. 햇빛을 쬐는 것으로 비타민D 합성이 부족하다면 음식이나 영양제를 통해 섭취하는 것도 좋습니다.


- 무엇으로 보충할까?

 시중에는 각종 비타민 영양제가 많이 나와있는데요. 믿을 수 있는 회사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비타민D가 많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되는데요. 요즘 많은 사람들이 즐겨 먹는 연어나, 고등어, 청어처럼 기름진 생선이나, 대구 간유, 달걀 노른자, 버섯 등을 챙겨 먹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비타민d 효능과 부족할 시 나타나는 증상, 또한 섭취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비타민d 복용 부작용으로는 과하게 섭취할 경우 독성 반응을 일으킬 수도 있다고 하니 적정량을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지난 유용한 글 모음▼
=====================